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붕어의수명은

붕어의수명 

토종붕어는 과연 몇 살까지 살까?
알려진 바로는 15년이라고 합니다. 
개의 수명과 비슷하다는군요.

붕어의 나이는 비늘에 나타나 있는 나이테로 알 수 있습니다. 
나무의 나이테처럼 물고기의 나이테도 일년에 한 칸씩 커나간다고 전제하에 테의 수를 나이로 보는 것입니다. 

각각 다른 서식환경에서 자란 붕어들을 샘플링하여 나이테를 살펴 본 결과로는 환경에 따라 붕어의 성장속도가 달라지지만 종의 특성상 유난히 성장속도가 빠른 붕어가 있다는 사실을 추론하기도 했습니다. 
붕어는 1년에 평균 5-6cm씩 자라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1년에 무려 20cm씩 큰 붕어도 있다는 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그럼 토종붕어는 과연 몇 cm까지 자랄 수 있을까?
붕어는 과연 몇 cm까지 자랄 수 있을까하는 문제에 대해 학자들이나 낚시인들마다 각각 조금 다르게들 주장합니다. 

대어가 서식하는 몇 군데 저수지를 샘플링해서 조사한 결과 토종붕어도 몇 가지 종류가 있으며 지방이나 서식처에 따라 최대 성장한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어떤 종은 5짜 이상까지도 자라는가 하면 어떤 종은 월척에도 못 미치고 늙어 죽는다는 것입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붕어알이 수정되어 20도의 수온에서 3-4일이면 부화하고 1년이면 5-6센티미터 정도 자라며 3년이면 산란이 가능한 성어가 되고 5-6년이면 월척이 된다는 일반적인 성장속도입니다. 

국내 공인으로는 88년 9월에 송악지에서 잡은 64cm가 가장 큰 토종붕어였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 5월, 철원 근교에 있는 소류지에서 3.5칸 민물대에 세바늘 채비로 정확히 61cm 짜리 붕어(오른쪽 사진)를 낚아올렸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으나 사실은 죽어 있는 붕어를 건져 올린 거라는 소문도 있었습니다. 

그것이 사실인가의 여부를 떠나서 토종붕어가 60cm 이상 자랄 수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이 붕어의 나이테를 본 바로는 6년생인 것으로 추정했는데 그렇다면 1년에 평균 10cm가 자랐다는 셈입니다.
붕어치고는 성장속도가 유난히 빠른 셈입니다.

그래서 여기 월척 있을까 아니면 없을까를 궁금해 하지 말고 여유롭게 낚시하다보면 운이 좋아 큰 고기를 걸 때도 있다고 봅니다.  
욕심없이 낚시하는 가운데 꼭 바라지는 않았지만 간혹 대어도 섞이기를 바라는 그것도 욕심이겠지만요... 



#붕어의수명삭제 #61cm붕어삭제 #붕어의나이삭제#붕어삭제# 대물붕어삭제 #월척붕어삭제#토종붕어삭제

728x90